[직업] 총지배인 > 호텔스터디

본문 바로가기

학과활동

특급호텔[ExpUp협의체] 맞춤 교육학과!

호텔스터디

[직업] 총지배인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대경대 호텔관광컨벤션과입니다
오늘은 총지배인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총지배인이란 MD (Managing Director) 또는 GM (General Manager)이라고 하며
호텔 등의 영업에 관한 전반적인업무를 관리 및 감독을 수행합니다.
모든 영업부문의 조직과 사람을 총괄 지휘, 감독할 뿐 아니라 현대적 의미의
제너럴 매니저로서 경영상의 손익까지도 책임져야 하는 최고 경영자 중 한 사람입니다.

유창한 외국어 실력과 경영 능력을 겸비하고 영업부문 전반에 걸친
전문지식은 물론 호텔의 회계시스템에 관한 운용도 깊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총지배인은 주주나 주인에게 투자에 대한 이익을 확보하여 경영이
책임을 위임받아 직접 호텔을 경영하고, 고객, 종업원,
주주에 대한 책임을 지며 합리적인 경영으로 호텔을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
텔 총 지배인의 역할은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지휘자의 역할과 동일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총지배인은 호텔 모든 분야의 업무가 고객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세심히 관찰해서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창출하면서 영업목표를 완벽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호텔의 조직이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하는 촉매 역할을 완수해야 합니다.
아울러 경영 책임자로서의 권한이 보장되어야 하며, 영업기획, 마케팅,
고객관리, 고객서비스 교육, 원가관리, 시설관리, 영업관리, 인사관리, 후생복지관리 등
호텔 내 모든 분야의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합니다.
?
구체적으로 총지배인은 각 부서장과 개별 서비스요원에게 호텔의 목표를 주지시키고,
각 부서의 부서장과 협의하며 부서업무를 기획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과 각 부서 서비스요원의 불평, 불만을 찾아내서 해결하고,
하 서비스요원을 교육하며, 부하 부서장과 서비스요원의 업무수행을 정확히 평가해야 합니다.
부서간의 협동심과 단결력을 고양시키고, 엄격하게 기업의 정을 적용하며,

각 부서장과 부서 서비스 요원의 동기부여에 최선을 다하고,
서비스요원이 성취감을 스스로 맛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총지배인의 역할입니다.
총지배인의 지위는 호텔의 많은 업무의 정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최고 경엉자 일 뿐만 아니라 많은 종사원 및 손님과 접촉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략적 지위에서 총지배인의 의사결정은호텔경영의 효율성과
고객만족도를 결정짓는 데 큰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총지배인은 전문경영자로서
종사원의 요구가 무엇이고 또한 호텔소유자의 요구가 무엇인가를
궁극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범위에서 그 사명을 다하여야 합니다.